실용적인 마이크 마이크사용기법
책의 일부를 발췌하여 번역한 것입니다. 녹음을 중심으로 한 것이지만 도움이 될거 같아 올립니다.
보기에 편하게 하기 위해 압축파일로 올리지 않았습니다.
부디 도움이 되시기를...
마이크 기술 기초
마이크의 선택과 설치(마이크 기술)는 녹음되는 소리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여러분의 녹음기와 믹서가 가장 훌륭한 것이라 해도, 만일 여러분이 마이크를 신중하게 선택하고 설치하지 않으면, 마지막 결과는 좋지
않을 수도 있다.
마이크의 선택
어떠한 상황에도 적용 가능한 적절한 마이크가 있는가? 그렇지 않다. 모든 마이크는 다르게 소리난다. 따라서 여러분은 여러분에게 자신이 원하는 소리를 줄 수 있는 마이크를 선택해야 한다. 여기에는,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지침이 있다.
이러한 지침을 요약하기 위하여, 다음 두 섹션은 마이크 선택법(마이크의 주파수 반응과 극성유형에 근거한)에 대해서 간단한 설명을 예기한다.
<주파수 반응>
마이크의 주파수 특성은 재생된 음질에 영향을 준다. 평면특성 마이크는 자연스러운 소리를 내고; 고음역이 강조된 마이크는 더 밝거나 더 가는 소리를 낸다. 악기의 음역 아래로 쳐지는 마이크는 실내에서 나는 잡음에 대한 수음을 최소화 시켜주고, 악기의 주파수 범위 내에서 낮은 주파수를 가지는 마이크는 베이스 음이 낮아지는 경향이 있다.
대부분의 콘덴서 마이크는 확장된 고음역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심벌즈나 통기타나 현악기, 피아노처럼 섬세한 소리를 요구하는 다른 악기나 혹은 보컬같은 것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다이나믹 무빙코일 마이크는 드럼이나 기타앰프, 호른 그리고 목관악기 같은 것에 적합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극성유형>
하나의 악기와 녹음되는 환경의 실내 "소리반사"가 많을수록 그 악기의 소리는 더 멀리 들린다.
그리고 그 악기의 누출 음이 다른 마이크에서 더 많이 녹음되면 될수록 그 악기의 소리는 더 멀리 들린다.
마이크의 극성유형은 누출음의 양과 녹음되는 환경(실내반사)의 양에 영향을 미친다.
녹음환경과 누출 음이 더 많이 녹음되는 이유로, 두 마이크가 악기로부터 같은 거리에 설치되었을 때 무지향성 마이크는 단일지향성 마이크보다 더 멀게 들린다. 다른 식으로 표현해 보자면, 같은 거리감을 재생해 내기 위해서는 무지향성 마이크는 단일지향성 마이크보다 악기 쪽으로 더 가까이에 설치되어야 한다.
마이크의 수량
다수의 회의시에 필요한 마이크의 숫자는 녹음상황에 따라서 다양하다. 만일 여러분이 악기와 실내 환경의
모든 혼합된 상태를 녹음하고 싶다면 두개의 마이크(혹은 스테레오 마이크)를 설치해야 한다.
이러한 방식으로하면 많은 앙상블들이 녹음될 수 있다. 이러한 기술은 통상 클래식 오케스트라나 브라스밴드, 합창단, 현악 4중주, 파이프 오르간, 포크 그룹 그리고 4중창단의 소리를 녹음하는데 효과적이다.
다른 한편으로 팝음악 그룹은 보통 다중 마이크로 녹음된다. 각 악기나 악기영역에 하나 혹은 두개이상의
마이크가 필요하다. 모든 악기에 마이크를 가져다 대면 여러분은 여러분의 믹서에 페이더를 일정한 위치에
올려놓은 다음 게인(트림)을 조절함으로써 균형을 유지할 수 있다.
다중(여러개의) 마이크 녹음에서 가장 명료한 상태를 유지하고 좋은 소리를 얻기 위해서는 필요한 최소한
수량의 마이크를 사용하라. 하나로 충분하거든 굳이 두개를 쓸 필요가 없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여러분은 때때로 두개 혹은 그 이상의 음원을 마이크 하나로 통제할 필요가 있다.
네명의 연주자들의 브라스 섹션은 네명의 연주자에게 하나의 마이크를 쓸 수도 있고 두명에 한개씩의 마이크를 쓸 수도 있다. 그러나 여러 대의 악기를 하나의 마이크로 잡는데는 불리한 점도 있다. 믹싱과정에서 여러분은 같은 트랙에 녹음된 악기사이의 균형을 조절할 수 없다. 적절한 혼합을 위해서, 악기들은 녹음시에 스튜디오 안에서 음향적으로 균형이 잡혀있어야 한다. 너무 조용한 악기들은 마이크 가까이로 다가서거나 아니면, 마이크가 가까이에 설치되어야 한다.
마이크의 설치거리
악기에 마이크를 설치한다고 가정해 보라. 얼마나 가까이에 마이크를 설치해야 할 것인가? 가까이에 설치하는 것과 멀리 설치하는 것에 대한 찬반론에 대해서 생각해 보자.
<근접마이크의 장점>
만일 여러분이 마이크를 가까이에 놓으면, 마이크는 실내 음향이나 음의 누출 그리고 주변의 소음을 매우
적게 받아들인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스튜디오 내의 반향음이나 누출음 그리고 주변 소음의 단계는
마이크의 위치와 매우 상응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러분이 마이크를 음원에 가까이 놓으면 놓을수록 마이크에서 그 음은 더 크게 잡힌다.
마이크가 악기에 근접하면 할수록 직접음압은 더 빨리 증가한다. 결과적으로 가까운 마이크의 설치가 바람직하지 않은 신호(주변의 소음과 누출음, 소음)보다 더 높은 비율의 바람직한 신호(악기소리)를 잡게 된다.
그 결과는 실제감을 가진 밀도있고 강조된 소리이다.
<근접마이크의 단점>
비록 근접마이크가 여러 가지 장점들을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여러분은 각각의 마이크들을 가능한 한 가까운 곳이 아니라 필요한 만큼만 가까이에 설치해야 할 것이다.
마이크를 가까이에 설치하게 되면 악기의 녹음되는 음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왜 이런 일들이 일어나는가? 대부분의 악기들은 어느정도의 거리(약 1과 ½ 혹은 그 이상의 피트 떨어진 거리)에서 가장 훌륭한 소리를 내게 되어있다. 그래서 그 정도의 거리에 설치된 평면반응 마이크는 자연스럽고 잘 균형잡힌 음질을 잡아내게 된다. 그러나 음의 누출이나 실내의 음향상태 때문에 여러분이 어쩔수없이 가까이에 마이크를 대게 되면 여러분은 그 마이크가 설치된 악기의 부분만을 강조하게 된다. 매우 가까운곳에서 잡혀진 소리의 음질은 전체 악기의 음질에 반영되지 않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통기타의 홀(소리구멍)은 80에서 100 헤르츠에서 강하게 반사된다. 홀 가까이에 설치된 마이크는 저역의 반사가 강조되어 적절한 마이크의 설치 거리에서는 나올 수 없는 낮고 붕붕거리는 소리를 낸다. 마이크를 홀에 가까이 댔을 때 기타의 소리를 더 자연스럽게 만들기 위해서는 여러분은 믹서에있는 저음을 끄거나(로우 커트) 아니면 주파수 특성상 베이스가 작게 반응하는 마이크를 사용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마이크의 근접설치는 음색의 불균형을 야기시킬 수 있는데, 그러한 불균형은 이퀄라이제이션이나 주의 깊은 마이크의 선택과 설치에 의해서 부분적으로 수정될 수 있다.
원거리 마이크 설치
원거리 마이크 설치란 음원의 소리가 클 때보다 음원에서 더 멀리 떨어진 곳에-이를테면 1과 ½피트나 혹은 더 멀리- 설치하는 것을 말한다.
<원거리 설치의 장점>
마이크를 원거리에 설치하게 되면 생생하고 느슨하며 공간감이 살아있는 녹음을 할 수 있다. 이러한 기술은 종종 현악기와 관악기를 동시녹음할 때 사용되고 때때로 동시녹음된 보컬이나, 일렉기타 솔로, 드럼 그리고 피아노 등을 녹음하는데 쓰인다. 클래식음악은 항상 원거리에서 녹음되어야 하는데 그 이유는 콘서트홀의 잔향이 소리의 바람직한 부분이기 때문이다. 만일 여러분이 원거리마이크 설치를 너무멀리 설치한다면 그 마이크는 <앰비언스 마이크로폰>이라고 불리게 된다. 그러한 마이크는 더 분위기에 어울리는 소리(실내 에코우나 반향)를 녹음하기 위해서 악기로부터 10피트나 혹은 그 이상 떨어진 곳에 설치된다. 그 마이크는 종종 무지향 마이크이다. 그 출력결과는 흔한 근접마이크와 혼합되며 녹음되는 악기의 음에 경쾌함과 공간감을 더해준다. 스테레오를 만들기 위해서는 보통 두 개의 마이크가 사용된다. 라이브 콘서트를 녹음하는데는 객석에 설치된 앰비언스 마이크가 관중들의 반응과 콘서트홀의 실내음향을 녹음해 준다.
악기의 크기와 동일한 마이크 설치의 거리에서 자연스러운 음조의 균형이 발견될 수 있다.
상황이 허락한다면, 마이크를 악기의 크기와 비례한 위치에 마이크를 설치하라. 그러한 방식으로 마이크는
모든 소리나는 부분을 대략 동등하게 녹음하게 된다.
예를 들어 통기타의 몸체는 길이가 18inch라면, 자연스러운 음조의 균형을 위해서는 18inch 떨어진 곳에
마이크를 설치하여야 한다.
<원거리 마이크 설치의 단점>
만일 실내의 음향상태가 좋지 않다면, 실내음향의 잔향은 녹음되는 악기의 소리를 망치게 될 것이다. 원거리 마이크 설치는 이러한 나쁜 소리의 잔향을 녹음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직접음의 상대적 수준이 거리에 따라서 감소되기 때문이다.
만일 여러분이 더 현장감을 가진 가깝고 밀도 있는 소리를 원한다면, 여러분은 근거리 마이크 설치를 통해서 그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 그 이유는 녹음 상태에 있는 직접음에 높은 비율의 반향음이 존재하게 되기 때문이다.
만일 여러분이 여러 개의 악기에 동시적으로 근거리 마이크를 설치하여 사용한다고 가정해 보라. 각 마이크는 그 자체의 악기를 가깝고 분명한 음질로 녹음하게 될 것이다. 불행하게도 각 마이크는 또한 먼 곳에 있는 악기에서 나는 누출음을 녹음하게 된다. 각 마이크에서 여러분이 듣게 되는 밀도 있는 소리는 모든 마이크의 소리가 한꺼번에 들리게 될 때 여러 가지 누출음때문에, 멀고 탁한 소리로 바뀌게 될 것이다.
많은 악기를 한꺼번에 녹음할 때 여러분은 각 악기에 가까이 마이크를 설치함으로써 누출음을 막을 수 있다. 여러분이 이렇게 하게 되면, 각 마이크의 음압 수준이 높아지게 되고 그러면 여러분은 각 마이크 신호에 있어 믹서의 음량을 줄일 수 있다. 그러면 동시에 누출음을 감소시켜줄 수 있다.
깊이 있는 소리 만들기
각 악기나 보컬리스트에게 각각 다른 거리에 마이크를 설치함으로써, 여러분은 그 녹음 속에서 깊이의 의미를 만들어낼 수 있다. 근접마이크의 악기는 리스너에게 가깝게 들리며(즉 현장감을 갖게 되며) 원거리 마이크의 악기는 멀리 떨어진 소리로 들린다.
<톤 조절을 위해 마이크의 위치를 사용하기>
하나의 악기는 방향에 따라서 다른 소리를 내고 그 악기의 부분에 따라서 다른 소리를 낸다. 따라서 마이크의 위치를 악기에 따라서 변경시킴으로써 녹음되는 소리의 질을 부분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
다른 악기도 같은 현상을 보인다. 트럼펫은 종모양의 앞부분에서는 강하고 높은 소리를 내지만 옆쪽에서는
같은 소리를 내지 못한다. 따라서 녹음된 트럼펫의 소리는 종모양의 앞부분과 같은 축에 마이크가 설치되었다면 선명한 소리가 날것이고 한쪽으로 치우쳐서 설치되었다면, 더 자연스럽거나 감미로운 소리가 날 것이다. 피아노는 가운데 줄에서 위로 1피트정도 높이에 설치되었다면 매우 자연스러운 소리가 날것이고, 음판의 아래에 놓여졌다면 더 저음에다 둔한 소리가 날것이고 소리구멍 안에 설치되었다면 그 소리는 수축되어있을것이다.
여러분이 자신의 마음에드는 소리를 찾을때까지 모든 종류의 마이크 위치를 다 실험해 보는것은 가치있는 일이다. 마이크를 설치하는데 단 한가지의 정확한 답은 없다. 왜냐하면 여러분은 자신이 바라는 음의 균형을 얻기 위해서 그것들을 설치하기 때문이다.
처음부터 훌륭한 마이크의 위치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한쪽 귀를 여러분의 손으로 막아 보라. 다른 쪽 귀로 악기의 소리를 들어보고 여러분이 좋은 소리를 듣게 될 때까지 주변을 움직여 보라. 그리고 그곳에 마이크를 설치하라. 그리고 나서 녹음을 하고 여러분이 귀로 들었을 때와 같은 소리가 나는지 확인해 보라.
표면 위 설치기술
때때로 여러분은 딱딱하고 반사되는 표면에 마이크를 설치해야할 때가 있다.
이러한 경우가 발생하는 것은 무대의 바닥 근처에 마이크를 설치해서 연극이나 오페라를 녹음하거나, 반사성이 강한 벽면으로 둘러싸인 악기를 녹음하거나 혹은 피아노의 뚜껑 가까운곳에 마이크를 설치해서 피아노를 녹음하는 경우 등이다. 부자연스럽고 여과된 음질이 나올 수 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이러한 경우에 소리는 두 경로를 거쳐 마이크에 도달하게 된다. 하나는 음원에서 직접 가는 경우이고, 또 다른하나는 근처의 표면에서 반향되어 도착하는 경우이다. 전달경로가 길어지기 때문에 반향된 소리는 직접 도착하는 소리보다 더 지연된다. 직접음과 지연된 소리의 파장은 마이크에서 결합되어 다양한 주파수 상에서 위상 캔슬레이션을 발생하게 한다. 네트 주파수 반응 상에서 일어나는 이러한 일련의 상승과 하강의 작용을 콤필터 효과라 한다. 녹음된 음질은 이러한 경우에 꽤 채색되는 경우가 있다. 그것은 페이징이나 플렌징 효과와 같다.
표면 근처에 설치된 마이크에 의해서 일어나는 음조의 채색을 막기 위해서는, 바운더리 마이크(크라운 ; 프레져 존 마이크 시리즈)가 표면저항을 극복하기 위해서 고안되었다.
그것들은 반향되는 소리에 지연이 일어나지 않도록 마이크의 막과 함께 반사되는 표면에 가까이 설치되었다. 직접음과 반사음 주파수의 가청 주파수범위 내에서 결합되어 그 결과로 평면반응이 나타난다.
무 지향성 바운더리 마이크는 종종 주변의 공간음을 수음하기 위해서 피아노 뚜껑의 아래쪽이나 표면이 딱딱한 판넬이나 혹은 벽쪽에 테이프로 부착되는 경우가 있다. 무 지향 바운더리 마이크는 음원 근처 무대 바닥이나 연단 혹은 뉴스 데스크 위에 흔히 사용된다.
3:1 규칙
여러 개의 마이크가 하나의 채널로 통합될 때 마이크간의 거리는 최소한 마이크와 음원간의 거리의 세 배정도 되어야 한다. 이것이 3:1규칙이다. 예를 들어 만일 두개의 마이크가 각각 음원에서 1피트 정도 떨어져 있다면, 그 마이크들은 최소한 3피트 이상 떨어져 있어야 한다. 이러한 규칙을 따르게 되면 페이스 캔슬레이션과 그 결과로 나오는 둔탁하고, 채색된 음질을 막을 수 있다.
만일 3:1 규칙이 어겨지면(같은 거리에 많은 마이크가 설치되면) 명료성이 감소될 것이다. 만일 3:1 규칙이 지켜지면(같은 거리에 마이크들이 거의 없거나, 가까이에 많은 마이크가 있으면) 명료성은 강화된다.
오프 액시스 채색을 극소화하기.
어떤 마이크들은 오프 액시스 채색을 갖고 있다.
이것은 마이크 앞에 직접적으로 설치되지 않은 음원에서 생기는 무디거나 채색된 음질을 말한다. 가능한 한 음원을 온 액시스에 가깝게 유지하라. 만일 음원이 강력한 고음을 발산한다면 그렇게 하라. 왜냐하면 광범위한 음원은 넓은 각도에 대하여 단일한 반응을 가지는 마이크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바운더리 마이크와 미니 마이크는 오프 액시스를 거의 갖고 있지 않다.
마이크 기술 요약
- 마이크의 선택과 설치가 녹음되어지는 소리의 두가지 영향을 미친다.
그것은 음의 균형과 거리감이다.
- 주파수 특성과 마이크의 설치위치는 녹음되는 음의 균형에 영향을 미친다.
- 극성유형과 마이크 거리는 녹음되는 거리감에 영향을 미친다.
- 3:1의 규칙을 따르게 되면 마이크 사이의 페이스 캔슬레이션을 막을 수 있다.
그리고 표면 반사에 의해서 야기되는 페이스 캔슬레이션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바운더리 마이크를 사용하라.
- 마이크를 선택하고 설치할 때는 오프 액시스의 채색을 주의하라.